top of page
검색
  • 작성자 사진Kvmii

리눅스 사용기 1~3

1. 리눅스 설치

일단 리눅스를 설치하라 하셨는데 무엇을 설치해야 될지 몰라서 주변 사람들에게 물어봤다. 그런데 대부분이 우분투를 설치했다고 해서 나도 우분투를 설치하기로 했다.(마지막쯤에 느낀 것이지만 민트를 설치할 것 그랬다. 이쁘던데... 약간 후회중이다.)


우선 버츄얼박스와 우분투를 다운로드 해준다.


위 과정을 통해 메모리 사용량과 부여할 용량을 결정한다.


설정을 눌러서 저장소에서 디스크 파일 선택을 누르고 아까 다운로드한 우분투를 선택해준다.


시작을 누른 뒤에 우분투 설치를 누르면 설치가 완료된다. 리눅스를 설치할 때 지웠다가 깔면서 고생해보라고 하셨는데 생각보다 설치가 쉬웠다. 물론 디스크 할당을 조금밖에 안 해서 속도가 엄청 느렸다. 그래서 디스크 할당을 다르게 하기위해 중간에 한 번 지웠다가 다시 깔았다. 근데 알고 보니 설정에서 바꿀 수 있었다. (나는 왜 지웠다가 다시 깔았지?)

p.s 우분투를 받는 과정을 스크린샷으로 찍지 못해 인터넷에서 사진들을 따왔다.


2. Chrome

우분투에는 파이어폭스가 기본으로 깔려있었다. 나는 파이어폭스를 한 번도 써본 적이 없기에 좀 불편하였고 크롬을 받기로 결정했다. 평소에 크롬을 잘 안 쓰고 익스플로어를 쓰지만 요새 크롬을 써야 한다고 느끼기 때문에 크롬을 먼저 깔기로 결정했다. 인터넷에 크롬 다운로드를 검색하여 다운로드를 해봤다.


그런데 문제가 발생했다. 크롬이 다운로드가 되지 않았다. 뭐가 문젠지 모르겠지만 다운로드가 100퍼센트 까지 갔다가 다시 0퍼센트로 돌아왔다. 너무 당황해서 인터넷에 리눅스 크롬 다운로드를 검색해봤다. 인터넷에는 터미널로 다운로드하는 방식이 있었다. 그래서 그 방식을 해보기로 했다. 무슨 소린지 몰랐지만 일단 입력을 해 보았다.


결과는 대 성공! 크롬이 깔렸다. 이런 방식을 처음 써봐서 굉장히 신기했다. 단지 3줄만 입력했을 뿐인데 프로그램이 하나 설치가 되었다.

wget https://dl.google.com/linux/direct/google-chrome-stable_current_amd64.deb

sudo apt-get install libxss1 libgconf2-4 libappindicator1 libindicator7

sudo dpkg –i google-chrome-stable_current_amd64.deb

이렇게 3줄을 입력했다. 프로그램 목록에 크롬이 생겼고 당당하게 즐겨찾기에 추가해 놓았다.


3. Steam

교수님이 스팀은 리눅스와 잘 맞는다고 이야기하신 적이 있다. (아마도?) 그래서 두 번째 프로그램으로 스팀을 설치해보려고 했다. 게임도 해보는 목적으로. 스팀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다운로드를 받고자 하였다. 그런데 크롬과 같은 문제가 발생했다. 다운로드가 되고 소프트웨어 창까지 뜬 상태에서 다운로드가 되지 않았다. 검색해보고 친구에게 물어보니 sudo 문제라고 해서 찾아봤다. 근데 무슨 소린지 몰라서 그냥 다르게 설치할 방법을 찾아보았다. 그런데 생각보다 쉬운 방법이 있었다. 우분투 소프트웨어에 steam installer가 있었다.


다운로드가 완료되고 스팀을 눌렀는데 안 켜졌다. 그래서 터미널로 다운로드를 받으려고 생각하는 순간 스팀이 켜졌다. 그냥 켜지는 것이 느렸다. 속으로 안도했다. 그리고 스팀이 설치되어 기뻤다.


실행완료^^7 이제 리눅스로 게임 좀 해봐야겠다.

조회수 13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bottom of page